새로운 캐릭터 모델링 작업 이야기


안녕하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개발팀에서 선임 아트 디렉터를 맡고 있는 크리스 로빈슨입니다. 오늘은 2013 블리즈컨에서 처음 공개한 새로운 캐릭터 모델링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를 돕도록 준비한 블로그 시리즈 중 첫 번째로, 인간 여성 캐릭터 모델을 소개해 드립니다. 캐릭터 모델 개선을 위한 과정과 절차를 엿보고 앞으로 신규 모델에 대한 계획과 어떠한 기대를 할 수 있는지 등을 포함하여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캐릭터 모델링 블로그를 통해 꼭 모든 종족의 신규 캐릭터 모델을 소개해 드리겠다고 확실하게 말씀을 드리긴 어렵습니다만, 첫번째로 여러분께 인간 여성 캐릭터를 소개해드릴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쁩니다. 



기존의 캐릭터 콘텐츠를 이어간다는 생각으로 모델링 작업에 임하며 완전히 처음부터 다시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기본 모델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피부색, 세부 설정 (주름, 흉터, 점, 귀걸이, 등), 머리 모양은 물론, 야외에서 만날 수 있는 NPC의 모습에도 변화를 주어 무쇠 드워프와 오염된 노움과 같은 NPC의 모습도 새롭게 바꾸고자 합니다. 새로운 캐릭터 모델링 계획을 공개한 이후로 여러분께서는 피부 등의 여러 외모특색에 대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의견을 많이 나누어주셨습니다만, 우선적으로 작업해야하는 것은 지금의 캐릭터 모델들을 전부 최신 수준에 맞춰야 하는 과제가 있기에 일단은 이 점들을 개선하는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최신 수준이라 함은, 비교적 최근에 게임에 적용된 판다렌 케릭터 모델 및 우두머리 몬스터 수준, 특히 새롭게 디자인을 마친 볼진의 모델에 맞거나 초월하는 수준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플레이어 모델을 전면적으로 개선하되 개선된 이후에도 핵심적인 요소를 잘 살려내어 자신의 캐릭터가 낯익고 친근하게 느껴지도록 고민했습니다. 다시 말해, 업데이트된 자신의 캐릭터를 만날 때, 지난 수년 간 알아왔던 자신의 캐릭터와 첫 감상이 여전하지만 마치 돋보기의 초점이 맞춰진 것만 같은 느낌을 주고 싶었습니다.


이런 느낌을 확실하게 줄 수 있도록 폴리곤 개수를 큰 폭으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증가 폭은 적게는 1,000개 이하에서 많게는 5,000개 이상으로 되기도 할 것 입니다. 또한, 텍스쳐 해상도가 2배 이상 증가하며, 케릭터 애니메이션 업데이트를 지원하기 위한 골격수의 큰 폭 상향 및 얼굴 표정, 등과 같은 거의 모든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 개선됩니다. 각 캐릭터마다 애니메이션이 약 180가지며, 총 10가지 종족에 남녀 성별을 고려한 애니메이션까지 보면 약 3,600 가지 애니메이션을 위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판다렌 캐릭터 모델에 이미 적용한 모델의 뼈대를 만들어 심거나 뼈대를 할당하여 캐릭터가 움직일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리깅(rigging) 기술을 전면적으로 도입하여 더욱 현실적인 포즈와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그리고 아주 인상적인 표정 등이 가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몇 주, 혹은 몇 달에 걸쳐 위와 같은 디자인 작업의 과정과 뒷 이야기, 그리고 새로운 캐릭터 모델 등에 대한 안내를 해드릴 예정입니다.



새로운 캐릭터 모델을 개발 할 때에는 최대한 무표정한 상태로 작업을 하는데, 그 이유는 나중에 애니메이션과 포즈를 적용할 때 감정 표현이 다양하게 확보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인간 여성 캐릭터입니다. 애니메이션 및 포즈가 적용되지 않은 단일 표정과 피부색을 가진 인간 여성 캐릭터입니다. 기본 캐릭터 모델을 개발 할 때에는 최대한 무표정한 상태로 작업을 하는데, 그 이유는 나중에 애니메이션과 포즈를 적용할 때 감정 표현의 폭이 넓게 확보되도록 위함입니다.  기본 바탕이 되는 표정에 약간의 감정이라도 이입한다면, 예로, 경미한 미소나 눈웃음, 혹은 일그러진 미간이 표정에 적용된다면, 애니메이션으로 살아나는 표정에 영향을 주게 되며 정확한 감정을 전달하기 보다는 매우 혼란스러운 표정을 보게 될 것입니다.


죠 켈러(Joe Keller)는 인간 여성의 신규 모델과 텍스쳐 제작의 가장 큰 몫을 담당한 선임 캐릭터 아티스트로, 자신의 디자인 작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워크래프트를 즐겨왔던 유저라면 누구나 할 것 없이 인간 여성 캐릭터의 모습에 익숙할 것입니다. 하지만 신규 모델 작업에 매달리고 작업하는 과정에서 공백도 많이 발견했으며, 그러한 부분을 꾸미고 모델의 질을 높이게 되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인간 여성의 경우, 보다 섬세한 근육 표현과 표정에 생동감을 부여하며 기존의 익숙함은 그대로 보존했습니다. 이제 외모는 충분히 꾸몄으니 수완이 있는 모험가로 입증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새로운 캐릭터 모델링 작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디자인팀의 구성원 모두가 즐겁게 참여하고 새로운 도전이 되는 흥미로운 작업이었습니다. 사실 오래 전부터 플레이어 캐릭터 모델 표현을 최신 수준으로 업데이트하고 알려진 단점들과 아쉬운 요소들을 보완하고 싶었습니다. 오래 기다려주신 여러분만큼 저희도 하루 빨리 새로운 캐릭터 모델링들이 게임에 적용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시리즈로 연재되는 캐릭터 모델 개발 과정 이야기와 중간 중간 소개드릴 팀원들에게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4년 1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