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둔지 미리보기 2부: 건물에 대하여


연작으로 소개되는 주둔지 미리보기 시간에는 현재 주둔지가 어떤 모습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어떤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을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두 번째로 선보이는 주둔지 블로그에서는 주둔지의 무장과 운영을 도와주는 건물들을 살펴보고, 이들이 플레이어의 전문기술과 어떻게 연계될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주둔지 미리보기 1부에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개발팀에서는 플레이어 분들께서 드레노어의 각 지역을 점령함에 따라 게임의 내용이 크게 바뀌는 경험을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주둔지에는 다양한 건물과 그곳에 거주하는 추종자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주둔지에 머무는 추종자들은 숫자가 늘어날 뿐 아니라 능력도 강해지며, 주둔지에 어떤 건물을 건설할지에 대한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추종자가 할 수 있는 일도 달라질 것입니다.



시작은 작게, 생각은 크게


주둔지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는, 가장 초기 단계의 주둔지일지라도 여러분의 전문 기술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여러분께서는 다양한 건물을 선택하여 건설할 수 있으며, 선택한 건물에 따라 추종자가 할 수 있는 일과 보상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사용 가능한 공터는 주둔지가 얼마나 발전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둔지가 1단계일 때에는 소형 건물용 공터 1곳과 대형 건물용 공터 1곳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퀘스트를 통해 가장 처음으로 소형 공간에는 전문 기술과 관련된 건물을, 대형 공터에는 병영을 건설하게 됩니다.


주둔지가 2단계로 성장하면 소형 건물용 공터 1곳과 중형 건물용 공터 1곳이 추가되며, 미리 준비된 4개의 ‘기본’ 건물 중 3개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미리 준비된 4가지 건물은 낚시터와 약초밭, 애완동물 동물원, 달빛내림 발굴지(호드 주둔지의 경우 서리방벽 광산)입니다. 이 건물들은 모든 플레이어가 잠금 해제하여 건설할 수 있으며, 관련 활동을 할 때 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낚시터를 건설하면 주둔지의 물가에서 낚시를 하거나 낚시 관련 일일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내트 페이글을 추종자로 고용하여 드레노어에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은 4개의 기본 건물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4개의 건물들을 건설하는 데 필요한 퀘스트는 캐릭터의 레벨이 오르며 순차적으로 열립니다. 광산은 92레벨에 사용할 수 있으며, 94레벨에는 낚시터, 96레벨에는 약초밭, 98레벨에는 애완동물 동물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둔지가 3단계로 성장하면 각 크기별 건물을 위한 공터가 하나씩(소형 1곳, 중형 1곳, 대형 1곳) 추가되고 기본 건물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지만, 새롭게 추가된 소중한 공간에 건물을 짓기 전에 이미 가지고 있던 건물의 이용법을 익히는 편을 권장해 드립니다.


기계공학 작업장을 비롯해 연금술 실험실과 마법부여사의 연구실, 보석 양품점, 재활용 처리장, 주문각인사의 처소, 창고, 재봉술 잡화점, 제련소, 가죽상점은 소형 공간에 건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들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분들께서 주둔지를 비롯해, 주둔지의 성벽 안에 지은 건물들도 최대한 성장시키고 싶으실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도 상인을 통해 건물의 종류와 레벨에 맞는 설계도를 먼저 얻어야 합니다.


  • 1레벨 설계도는 주둔지가 2단계로 성장하면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 2레벨 설계도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얻습니다:

- 소형 건물 설계도: 96레벨에 도달하거나 탈라도르 지역 완료 시 얻습니다.

- 중형 건물 설계도: 98레벨에 도달하거니 아라크 첨탑 지역 완료 시 얻습니다.

- 대형 건물 설계도: 100레벨에 도달하거나 나그란드 지역 완료 시 얻습니다.

  • 3레벨 설계도는 드레노어의 특성 업적의 달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 3레벨 설계도는 계정 전체에 적용됩니다. 어떤 캐릭터로 설계도를 배우면,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해당 설계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중형 건물 선택하기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주둔지를 구상하고 활용할 때에는 중형 건물의 선택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전문 기술과 연계된 작은 건물과는 다르게, 중형 건물에는 추종자를 배치하여 추종자가 여러분과 함께 더 큰 작업을 하고, 추종자끼리 서로 상호작용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중형 공터에는 서리방벽 선술집(얼라이언스는 달빛내림 여관)을 비롯해 외양간, 제재소, 검투사의 성소, 교역소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여관이나 선술집을 건설하면 매일 보상이 후한 던전 퀘스트를 주는 방문자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100레벨에 도달하면 던전 퀘스트를 매일 2개씩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건물이 성장하면 무작위로 방문한 추종자 중에서 원하는 특성과 능력을 가진 추종자를 고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며, 최종 단계에서는 막대한 보상을 주는 보물 사냥 임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건물이 아닌 다른 건물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건물이 더욱 흥미를 끌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레벨 외양간을 건설하면 갈래발굽과 엘레크, 늑대, 탈부크를 사냥하여 가죽세공과 재봉술의 재료인 가죽과 옷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냥 방법은 간단한데, 이들 야수들이 생명력이 낮은 상태에서 덫을 놓고 위로 지나가게 하면 됩니다. 2레벨로 성장하면 가장 강력한 음식의 재료인 희귀한 고기를 얻을 수 있는 멧돼지와 강물하마 사냥법을 익힐 수 있으며, 3레벨이 되면 정예 야수를 사냥하여 이들의 야만적인 피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 정예 야수들의 피는 영웅 등급 방어구와 무기 제작에 사용됩니다.


외양간을 건설하면 정예 야수를 사냥해 야만적인 피를 모으고, 이것으로 영웅 등급 방어구와 무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한편, 검투사의 성소를 건설하면 드레노어 야외 지역에서 전투 상태가 아닐 때 회복 속도가 증가하고, 낙하 피해가 감소하고, 수중에서 호흡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고유한 피해 감소 효과를 얻고, 건물이 2레벨이 되면 높은망치 원형경기장의 치열한 검투사 대회에 참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일부 특별한 PvP 퀘스트는 검투사의 성소를 통해서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PvP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들은 ‘숙적’ 연계 퀘스트를 통해 특정 종족의 적들을 추적하여 일정 횟수 이상 처치하고 ‘드레나이 파괴자’, ‘트롤사냥꾼’, ‘오크학살자’, ‘노움파멸자’ 같은 다양한 칭호와 명성을 얻을 수 있는 도전 과제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숙적’ 퀘스트를 완료한 용맹한 플레이어는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라는 칭호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대형 건물 책임자


여러분의 주둔지는 드레노어에 도사리는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결코 안전한 장소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추종자와 함께 주둔지 밖에서 강철 호드에 맞서기 위해 많은 일들을 해야 하며, 결국은 강철 호드에 맞서 싸워야 할 것입니다! 이 전투를 대승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몇몇 대형 건물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만약 마법사의 탑(호드는 정기의 오두막)을 선택했다면 남은 대형 공터 1곳에 병영, 드워프 참호(호드는 전쟁 준비실), 마구간, 노움 기계작업장(호드는 고블린 작업장) 중에서 하나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의 탑(호드는 정기의 오두막)은 멋진 모습만큼이나 매우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건물을 건설하면 드레노어의 오우거들로부터 오우거 차원돌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의 탑(정기의 오두막)은 양방향 차원문인 오우거 차원문의 한 쪽이 되며, 여러분께서는 드레노어 곳곳에서 이 차원문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레벨 마법사의 탑에서 이 차원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1 개의 차원돌이 필요하며, 2레벨에서는 2 개, 그리고 3레벨에서는 3개가 필요합니다.


마구간을 건설하면 드레노어에서 특별한 탈것을 포획하여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이 특별한 야수들은 드레노어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이들을 찾아 올가미로 생포한 후 주둔지로 보내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훈련 퀘스트를 통해 해당 야수를 여러분의 탈 것 목록에 추가할 수 있으며, 마구간이 2레벨이 되면 드레노어의 야외 지역에서 탈것에 탑승한 채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3레벨이 되면 드레노어에서 탈것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 주목할 만한 건물과 관련된 업적을 완료하면 “마구간지기”라는 칭호와 함께 더 많은 탈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구간을 건설하면 드레노어의 특별한 야수들을 포획해 탈것으로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대형 건물 중에서는 노움 기계작업장(호드는 고블린 작업장)이 여러분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도 있습니다. 이 건물은 그야말로 장난감 가게인데, 플레이어들은 이 건물을 2레벨까지 성장시키면서 로봇 싸움닭과 개인 배달 시스템, 경비 포탑 배출기, 초소형 로켓추진기 같은 독특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건물이 3레벨에 도달하면 진정한 재미가 시작되는데, 공성 차량을 호출해 타고 다닐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호출하다’라는 의미는 주둔지 밖의 드레노어의 어디에서든 타고 다닐 수 있다는 뜻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아쉬란에서도 탈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건물을 건설할지에 대한 고민은 결코 간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주둔지에서는 언제든지 기존의 건물을 허물고 다른 건물을 건설할 수 있지만, 주둔지를 어떻게 세울지 신중하게 계획하고 여러분의 플레이 방식과 필요에 맞는 건물을 선택하셔야 할 겁니다.


앞으로의 계획


지금까지 주둔지 미리보기 2부를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전편인 주둔지 미리보기 1부: 드레노어에 짓는 나만의 기지에도 흥미진진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니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3부에서는 추종자와 이들의 임무를 살펴보고, 이 추종자들을 통해 어떻게 보상을 얻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주둔지와 관련된 질문이 있거나 토론하고자 하는 주제가 있다면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베타 토론장에서 게시물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의 의견을 이 블로그에 답글로 남겨주실 수도 있습니다!




2014년 9월 26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