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이드닷컴


많은 분들께서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의 현재 개발상황에 대해 관심을 갖고 궁금해하셨습니다. 관심을 가져 주신 여러분들을 위해 지난 몇 달간 하스스톤의 카드와 다양한 기능에 대하여 소개해 드려왔습니다만, 게임 전반의 완성도나 개발과정에 대해서는 설명이 제한 적이었고, 무엇보다 여러분께 게임을 공개하게 될 시점에 대해서 말씀드릴 만한 것들이 부족했었습니다.


지난 주, 베타 테스트에서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한 모든 기능들이 마침내 게임에 모두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가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적용을 하게 된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규 보상 시스템 등을 포함한 투기장 콘텐츠 수정
  • 신규 플레이어분들의 눈높이에 맞춘 퀘스트 세부사항 조율
  • 잠금 해제 하게 될 다음 기본 카드를 모두에게 알려줄 사용자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핵심 콘텐츠들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살짝 들뜬 마음이지만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앞으로는 버그 수정 및 게임 기반 시스템을 개선하여 더욱 많은 분들이 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이 작업 또한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비록 베타 테스트 시작하기 이전까지 모든 버그를 수정하지는 못하더라도 게임의 핵심적인 콘텐츠를 경험해보실수 있도록, 게임을 즐기지 못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우선적으로 수정해보려고 합니다.


이는 앞으로 베타 테스트가 몇 달이 아닌(그렇다고 몇 일 역시 아니겠죠) 몇 주 후에 여러분께 공개될 예정이라는 얘기 이기도 합니다. 하스스톤을 여러분께 처음 공개해 드렸을때 여름이 끝나기 전까지는 베타 테스트를 통해 여러분과 만나기로 약속했었습니다.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으며,  개발팀 모두가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며 참여했던 기간인 만큼 얼마 안 있어 여러분과 베타 테스트를 통해 만난다는 생각을 하니 너무나 기대됩니다.

지난 일 주일간의 작업을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수치화하여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 성공적인 버그 수정                                              187 개
  • 게임에 적용된 골드 카드                                       30 장
  • 섭취한 도넛                                                            2 상자



북미에서 베타 테스트를 준비하면서 많은 논의가 진행되었는데요 유럽, 한국, 대만 지역의 여러분들께도 베타 테스트를 경험해보신 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의견 또한, 게임 개발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유럽과 한국,대만 지역에서도 베타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우선 북미에서 베타 테스트가 시작된 이후 순차적으로 하스스톤을 공개하여 여러분의 생각과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베타 테스트 중에도 카드 팩 구입이나 투기장 입장을 위해 현금 사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안내해 드렸었는데요, 아직은 게임을 준비하고 개발하는 중인만큼 게임의 완성도가 완벽한 수준이지는 않으며 개선을 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베타 테스트 중에 게임 내 스토어를 사용하고 테스트를 해주시는 베타 테스터분들께는 감사의 뜻으로 겔빈 멕카토크 골드 카드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겔빈 멕카토크 골드 카드는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게임 내 스토어를 이용하신 테스터분들이 증정을 받으시는 방법으로만 획득할 수 있으며 직접 만들거나 카드 팩을 통해서 획득할 수 없습니다. 멕카토크 일반 카드는 베타 테스트 기간 이후에도 신비한 가루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와 관련하여 한 가지 더 안내해 드립니다. 베타 테스트 기간 초기에는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시는 분들을 제한적으로 모시고 진행을 하다가 추후 일정에 따라 추가로 더 많은 분들과 함께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베타 테스트가 시작되고 초청장을 받지 못해도 조만간 더 많은 분을 초대할 일정이니 너무 실망하시지 마세요! 클로즈 베타에서 오픈 베타 테스트로 넘어가면 테스트를 경험해 보시기를 희망하는 모든분들께 하스스톤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 합니다. 초대장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배틀넷 계정을 생성하고,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한뒤, 하스스톤을 시작하면 됩니다. 초대장이 필요 없는 것이지요.


베타 테스트의 가장 핵심이 되는 게임 환경은 윈도우즈와 맥 운영체제이지만, 아이패드용 하스스톤의 준비에도 꾸준히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아이패드 담당 팀에서 아이패드와 타 플랫폼간의 게임을 성공적으로 연동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개발팀 인원 한 명이 자신의 아이패드에 설치된 하스스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배틀넷 친구가 PC로 접속한 상태를 확인하고 잠시 이야기를 나누다가 하스스톤 결투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PC와 아이패드, 서로 다른 플랫폼간에 치열한 첫 경기가 시작되고, 결과는 아이패드 1: PC 0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베타 테스트 시작을 앞두고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었던 것이 있습니다: 하스스톤은 블리자드에서 새로운 게임 개발 방식을 실험하기 위해 시작되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지금도 그 실험은 계속되고 있으며, 커뮤니티 팀 팀원들과 협력하여 매우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블로그 포스트, 소식 업데이트, 콘텐츠 안내 등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특별히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나 하스스톤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눈에 띈다면 꼭 알려주세요. 혹은 관심이 밖이거나 바라던 내용이 아니라면 그 부분도 알려주세요. 하스스톤 개발의 막바지에 다가서면서 여러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하스스톤을 완벽하게 만들 수 없을 것입니다. 꼭 함께 참여하셔서 하스스톤을 빛내주세요!


저희는 언제나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3년 8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