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업을 제대로 하기 위해 각종 툴을 새로 개발해야 했어요." 오버워치 팀에서 여우 신령 디바(D.Va)를 담당했던 테크니컬 아티스트인 앨버트 비탈이 말했습니다. 결국 이들의 노력은 빛을 발했습니다. 콘셉트 아티스트 데이비드 강이 꿈꾸던, '변신하다가 들킨 제멋대로인 여우 소녀'의 모습을 오버워치 아트 팀에서 교전 중에 꼬리를 나부끼며 총총거리는 송하나로 완벽하게 3D로 구현해 낸 겁니다.


그렇다고 여우 신령 디바(D.Va) 스킨의 송하나가 공포의 할로윈 이벤트의 유일한 주인공은 아닙니다. 송하나가 타고 다니는 으스스한 사당 메카 또한 섬세하게 디자인되었죠. 융합포 위에는 일렁이는 촛불이 늘어서 있고, 부스터에는 석등이 달려 있으며, 디바(D.Va)가 다음 희생양을 사냥할 때마다 머리 위에 달린 길고 하얀 천이 나부끼죠.


역대급으로 강렬한 디바(D.Va)의 스킨 탄생 비화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비탈과 강의 인터뷰를 읽어 보세요.




이 업계에 발을 담그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하루 일과는 어떤가요?


앨버트 비탈: 저는 2년제 학교에서 속성 컴퓨터 애니메이션 과정을 수료하면서 일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당시에는 미술과 컴퓨터에 문외한이었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강도 높게 배우고 싶어서 한 선택이었죠. 제 주요 업무는 캐릭터의 스킨 및 시뮬레이션 작업입니다. 멋진 캐릭터 모델들을 보면서 어떻게 하면 최대한 잘 구현할 수 있을지 고민하죠.


데이비드 강: 저는 어린 시절부터 꿈이 디즈니, 픽사, 블리자드 중 한 곳에서 일하는 것이었어요. 디즈니 영화를 즐겨 봤고 처음 했던 PC 게임이 스타크래프트였거든요. 제 주 업무는 스킨 아이디어를 스케치에 녹여 내고, 괜찮은 스케치를 최종 단계로 완성한 후 원화 아웃소싱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스킨마다 예술적 접근 방식이 서로 다른가요?


비탈: 스킨과 애니메이션 세트에 따라 다릅니다. 그 캐릭터가 어떤 생활을 하는지, 이미 존재하는 캐릭터에 스킨을 어떻게 융화시킬지를 고려해야 하죠.


: 스킨마다 확실히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저는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스킨들에 비해 그 스킨의 어떤 점이 특출한지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스킨의 테마를 강조하죠.


이 스킨의 제작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셨나요? 스킨을 만들 때, 처음 일을 시작하는 시점부터 다음 담당자에게 넘기는 시점까지의 모든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


: 저는 아이디어 스케치 초안을 담당했습니다. 각 스킨의 스케치가 통과된 후,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디바(D.Va)와 메카의 앞모습과 뒷모습을 구상해 그려 나가면서 완성본을 만듭니다. 동일한 과정으로 디바(D.Va)의 무기도 완성하고요. 디자인이 끝나면 저희 팀의 3D 아티스트들에게 넘겨서 모델링을 진행합니다.



비탈: 저는 이 스킨의 테크니컬 아티스트였습니다. 처음 캐릭터를 보고 게임에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에 대한 설명을 들었을 때, 일손이 많이 필요하겠다는 건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콘셉트, 모델링, 애니메이션, 툴 팀과 이야기해서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에 착수했죠.



이 스킨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디테일은 무엇인가요? 얼핏 보면 지나치기 쉬운 디테일도 있나요?


비탈: 뻔한 대답이겠지만 당연히 꼬리죠. 그 외에도 이 스킨의 전체적인 스토리가 마음에 들어요. 데이비드 강이 아주 잘해 냈어요. 디바(D.Va) 자체의 의상도 시선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메카도 사당 같은 느낌을 냈으니까요.


: 이 스킨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디바(D.Va)의 손발이에요. 타 게임에서 구미호 전설을 바탕으로 하는 캐릭터나 스킨은 대부분 공주 같고 예쁘지만, 저희는 이번 테마의 으스스한 느낌을 살려서 여우로 변신 중인 모습을 담고 싶었어요. 신령은 다치고 취약해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숨겨 놓은 힘을 사용하려면 변신해야 하고요. 손발이 그녀의 진짜 모습, 즉 무시무시한 여우로 막 변하기 시작했죠.


디바(D.Va) 스킨을 제작할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 저희는 모든 스킨에 최대한 똑같은 노력과 정성을 들이려고 합니다. 디바(D.Va) 스킨을 제작할 때 가장 힘든 부분은 메카와 송하나의 스킨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게다가 각각 무기까지 있으니, 한 영웅에 네 가지 스킨이 필요한 셈이죠.


디바(D.Va) 스킨을 여우 신령 테마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전설이 왜 디바(D.Va)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셨나요?


: 한국 테마의 스킨을 만들 때 저희는 블리자드 한국 지사에 자문을 구합니다. 한국 지사에서는 늘 한국의 문화를 가장 잘 대표할 방법을 제안하고 소재를 제공해 주시거든요. 이런 소재는 주로 새해 이벤트에 활용하지만, 이번엔 유령 여우 테마가 할로윈에 아주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디바(D.Va)는 예쁘기도 하지만 동시에 전투에서 파괴적인 힘을 발휘한다는 점에서 이 전설 속의 여우와 유사하다고 생각했고요. 또 여우 신령은 사람을 홀리는 미모로도 유명하죠. 상대가 위험한 존재라는 걸 눈치챘을 때는 이미 늦은 후입니다.


귀신 들린 사당 콘셉트으로 메카를 제작한 이유가 있나요?


: 귀신 들린 사당은 한국 공포 이야기의 단골 소재입니다. 스킨 자체가 한국 전설에 기반했으니 사당 메카 또한 캐릭터 콘셉트에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귀신 들린 사당 아이디어에는 아주 멋진 디테일이 따라왔죠. 일렁이는 양초, 길고 하얀 천, 여우 신령을 묘사하는 한글 글귀가 쓰여 있는 목패, 사당에서 뿜어져 나오는 불길한 기운 말입니다.


스킨 제작 과정에서 가장 애먹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가장 재밌었던 부분은요?


비탈: 꼬리 부분을 구현하는 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사실상 하이브리드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이죠. 애니메이터가 전반적인 동작을 만든 후 시뮬레이션(캐릭터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동작의 시각화)이 이루어집니다. 가장 재밌었던 부분이요? 마무리 단계죠. 머릿속에서 이 스킨이 멋지게 완성된 모습을 얼마나 상상했는지 모릅니다. 제작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완성된 디바(D.Va)가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정말 즐거웠습니다.



: 이 스킨을 만들 때 가장 힘들었던 건 로봇을 사당으로 꾸미는 부분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정말 어려웠어요. 너무 조잡하거나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멋진 느낌을 내려고 노력했죠. 가장 즐거웠던 순간은 모든 요소들이 하나로 합쳐지는 모습을 감상할 때였습니다. 송하나와 메카가 서로를 잘 보완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오버워치 캐릭터에게 만들어 주고 싶은 할로윈 테마 스킨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비탈: 저는 거미 콘셉트의 해먼드를 만들어 보고 싶네요. 레킹볼 유저로서 오버워치만의 스타일로 만들어진 거미 스킨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제가 만들고 싶은 할로윈 스킨은 사악하고 어두운 메르시 스킨이에요! '사신' 그 자체이지만, 얄궂게도 죽이는 대신 되살리는 존재인 거죠. 스킨 이름은 '생신'이라고 지어야 할까요?


여우 신령 디바(D.Va)와 기본 디바(D.Va)가 맞붙으면 누가 이길까요?


비탈: 싸움이 시시하게 끝날 것 같은데요. 여우 신령 디바(D.Va)에게는 영적인 힘이 있으니까요!


: 각자 강점이 있겠지만 전 언제나 오리지널이 이긴다고 생각해요!


플레이어들이 이 스킨의 어떤 부분에 주목해 주었으면 하시나요?


비탈: 여우 신령 디바(D.Va) 스킨을 장착하면 꼬리 달린 여우 신령이 되어 전장을 돌아다닐 수 있다는 점에서, 메카가 깨져도 기대할 만한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궁극기를 사용하고 메카가 터지기를 기다리는 잠깐의 시간 동안 자폭 처치 수를 예상하면서 송하나 스킨도 감상할 수도 있고요.


: 이 스킨으로 여러분이 할로윈 분위기에 흠뻑 빠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오버워치 공포의 할로윈이 돌아왔으니 여우 신령 디바(D.Va)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스킨 영웅들과 함께 소름 돋는 할로윈을 보내세요! 공포로 가득한 이벤트 기간 동안 다양한 신규 꾸미기 아이템을 수집하거나 매주 보상에 도전하고, 오싹하게 새로워진 정켄슈타인의 복수에서 액션으로 가득한 협동전 난투를 즐겨 보세요.



2020년 10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