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패치에서 추가되는 새로운 기능 미리보기: 연합 서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처음 공개된 이후, 서버간 이동의 목적은 다양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모험하기 위해, 새로운 가족이 될 길드를 찾아가기 위해, 영웅 난이도에서 우두머리를 함께 싸워줄 동료를 위해, PvP 전투의 더욱 강한 적수를 찾기 위해, 그리고 “우리 서버” 라고 부르기 마땅한 곳을 찾기 위함 등으로 매우 다양했습니다. 이렇게 서버간에 인구가 이동하게 되면서 일부 서버는 인구가 부족하게 되어 원활한 게임플레이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길드를 찾거나 파티 콘텐츠를 즐기기에도 어려움이 발생하고 심지어 게임 내에서의 경제체계마저도 어려움을 겪게 되며 경매장을 통해 원하는 아이템을 구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처하기 위해 5.4 패치를 통해 연합서버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재의 서버간 상호 작용 기술을 바탕으로 두개 이상의 일반 서버를 영구적으로 매끄럽게 통합 및 “연합”하는 시스템입니다. 연합된 서버는 마치 하나의 통일된 서버처럼 작동하기 때문에 동일한 길드 및 파티로 활동할 수 있고, 하나의 경매장에서 거래를 하며 다른 플레이어들과 공격대 및 던전을 모험하고, 동일하게 퀘스트를 수행합니다.


연합서버의 목표는 저인구 서버의 플레이어도 그룹을 만들고 파티 플레이를 즐기는 등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아제로스 대륙의 대규모 콘텐츠를 누리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간 상호 교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핵심적인 요소인 만큼,  더욱 많은 플레이어가 멋진 대규모 콘텐츠를 즐기게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합니다.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릴 간략한 “자주 묻는 질문(FAQ)”을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의견이 궁금합니다. 아래에 댓글 및 추가 질문을 남겨주세요!


질문. 연합서버를 적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답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진화하면서, 매우 활발한 일부 서버에 인구가 밀집되고 반대로 일부 서버는 인구가 부족해지는, 현상을 확인 하였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성향으로 인해 저인구 서버의 플레이어는 특정 콘텐츠를 원활하게 즐길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둘 이상의 저인구 서버를 연합하여 플레이어에게 파티 및 공격대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게임 내에서의 커뮤니티가 보다 활성화 되도록 만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준비하였습니다.


연합서버는 또한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서버간 인구를 모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캐릭터 각자의 정체성을 지켜주고, 캐릭터의 이름을 바꿀 필요도 없습니다. 물론 서버 합병도 한가지 대안으로 생각을 해보기는 하였습니다만, 동일한 캐릭터 이름이 존재할 경우 이름을 바꿔야 하는 문제점이나 오랜만에 아제로스 대륙에 돌아온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기존 서버가 없어져 당혹스러움을 끼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였습니다.


질문. 연합서버를 이제서야 적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던전을 모험하기 원하는 서로 다른 서버의 플레이어들을 파티로 엮어주는 기술은 처음 도입된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그리고 이제서야 여러 서버들을 마치 하나의 서버처럼 매끄럽게 엮어줄 수 있는 수준으로 발달했고, 이 기술을 통해 매우 다양한 장점을 얻을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질문. 자신이 소속된 연합서버에서 만난 상대가 다른 서버 소속인지 확인할 방법이 있나요?


답변. 게임에 더욱 몰입감을 높이며 자연스러운 게임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도록 플레이어의 본 서버를 모든 곳에 표시하지는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대화창 등의 일부 서버를 표시해야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서만 캐릭터의 이름 옆에 본 서버명이 표시됩니다.


질문. 연합서버는 어느 서버에 적용될 예정인가요?


답변. 아직은 연합서버가 적용될 서버나 어느 서버간에 적용될지는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동일한 성향의 서버만이 (예: PvE서버는 PvE서버와, PvP서버는 PvP서버와, 등등) 연합서버으로 연결될 수 있으며, 연합서버의 적용을 판단하기 위한 요소로는 전장군, 서버별 인구 및 진영별 균형 등을 고려하여 선택할 예정입니다.


질문. 연합서버는 총 몇 개의 서버로 이루어지나요?


답변. 아직은 연합서버를 몇 개의 서버로 구성할지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우며, 연합서버마다 구성 서버의 수가 차이 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서버 적용 목적이 활기차고 즐거운 서버 환경 제공인 만큼, 길드 가입, 활발한 경매장 거래 참여, 그룹 콘텐츠를 위한 그룹 구성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질문. 연합서버에는 어떠한 제한사항이 적용되나요?


답변. 별다른 제한사항이 없습니다. 거침없는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적용할 것이며, 눈에 띄는 것이 있다면 아마도 매우 활발한 서버가 되었음을 체감하는 정도가 될 것입니다.


질문. 연합서버는 언제부터 적용되나요?


답변. 첫 연합서버를 언제 적용할지 결정된 정확한 일정은 없지만 5.4패치 적용 이후의 시기가 될 것입니다.


질문. 연합서버에 참여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대안이 있나요?


답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대규모 다중 사용자 게임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와 게임을 함께 할 기회는 많은 편이 바람직하고, 이러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은 전체 적용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013년 8월 6일